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의 핵심은 바로 수급 대상자입니다. 기초연금의 경우 하위 70%에게 주는 금액이며 노령연금은 흔히 이야기하는 국민연금입니다. 즉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어떤 것이 우리가 흔히 아는 국민연금과 같은 말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매번 헷갈리는 용어에 대해서 오늘 까먹지 않도록 완벽 정리해드립니다. 또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 여부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하위 70% 노인들에게 지급이 되는 일종의 정부지원금입니다. 즉 다른 연금도 없고 소득이 없어서 어렵게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라는 단어가 붙습니다. 이름은 연금이라고 되어있지만 사실상 정부지원금입니다.
노령연금은 직장 생활 및 여러가지 소득이 생겨서 여태까지 납부했던 연금료에 대해 받는 연금을 이야기를 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국민연금이 바로 노령연금입니다. 노령이라는 단어 때문에 기초연금과 헷갈리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특히 기초노령연금이라고 이야기도 하다 보니 노령연금이 기초연금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관련 정부홈페이지에서 보면 기초연금은 정확하게 기초연금이라고 되어있고 국민연금 또한 노령연금이라고 정확하게 적혀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속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 기초연금 : 복지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되는 사업이며 중앙부처복지사업에 속해있습니다. 생활지원금으로 분류됩니다.
- 노령연금 : 흔히 아는 국민연금을 이야기하며 엄밀하게 따지면 국민연금안에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간략하게 아셨다면 궁금한 부분이 바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각 연금이 어떤 형태인지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와 동시수령 가능 여부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즉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지급하는 방법과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은 가능합니다. 동시 수령이 안되면 좀 이상한 게 노령연금 납부금액이 적은 사람들은 노령연금 금액이 20만 원 정도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기초연금보다 더 낮은 금액이기 때문에 사실상 말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 기준을 만족을 해야 됩니다. 단독의 경우 169만 9천 원, 부부가구 경우 270만 4천 원 이하의 소득인정액인 경우 지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득조건만 만족하시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때문에 동시수령이 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다만 직역연금이라고 불리는 공무원연금, 사학연금과 같은 것들은 동시수령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과거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 정확하게 구분하였음에도 아직까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의 핵심은 바로 수급대상자에 있다는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기초연금은 저소득층을 위한 생활지원의 개념이며 노령연금을 여태까지 연금액을 납부한 사람들을 위해 지급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