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 정리

by 뉴블러드 2022. 4. 16.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을 받을 때 연금이 감액이 됩니다. 말그대로 월 소득이 일정금액을 넘어 벌게 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몇십년동안 국민연금을 꾸준히 납부했는데 소득이 있다는 이유로 감액이 된다고하니 조금 억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평생동안 감액은 되는건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과 더불어 감액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어떻게 될까?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가입을 하고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하게 되면 매월 국민연금을 받게 됩니다. 매월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는지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기로 통해서 아주 간단히 조회가 되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기 바로가기

 

그런데 만약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실텐데요.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월평균소득금액이 A값이라는 것을 넘으면 초과된 소득액에 따라서 월 감액 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조금 억울할 수도 있습니다만 국민연금법이 그렇다보니 사실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월평균소득금액과 A값이라는 것이 뭐길래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이 생기는지 디테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평균소득금액과 A값의 의미

월평균소득금액은 말그대로 본인이 근로소득이나 혹은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 그 금액을 월 평균 금액으로 환산을 한 것을 이야기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발생한 연도에 근무개월수를 나눈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월급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 사업소득에는 부동산임대소득도 포함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근로소득금액은 총급여에 근로소득공제액을 뺴야합니다. 즉 총 급여가 5천만원이라면 근로소득 공제액을 뺀 뒤 12개월 근무월수로 나눠주면 됩니다.

 

 

그리고 A값이라는 것은 최근 3년간 국민연금 전체 사업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입니다. 무슨말인지 이해 못하셔도 됩니다. 그냥 본인의 월평균소득금액이 A값보다 크다면 국민연금 수령시 감액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2022년 기준 A값은 2,681,724원입니다. 즉 이 금액보다 월급이 크면 초과하는 소득에 따라 감액이 결정이 됩니다. 여기서 A값는 매년 변동되는 값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

월평균소득과 A값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다면 초과하는 소득에 따라 얼마나 국민연금이 감액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먼저 간단히 말씀드리면 최소 5%이며 최대 25% 감액이 됩니다. 월평균소득이 A값을 얼마나 초과했으냐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감액분이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초과소득월액이 500만원이라고 하면 50만원 + 400만원을 초과한 소득월액의 25%이므로 100만원에 대한 25%를 추가로 감액이 됩니다. 즉 총 75만원이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입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75만원을 감액을 하게 되는 경우 실제 국민연금 수령액의 반도 못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하여 감액한도는 본인이 받는 노령연금의 1/2까지만 감액이 됩니다. 만약 초과소득월액이 500만원인 경우 75만원이 감액이 되는데, 본인의 노령연금이 100만원이면 50만원만 감액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득에 따라서 잘 계신해보시면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이 어느 정도 되는지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간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민연금 개시연령 이후 계속 소득이 발생한다고 해서 감액을 평생하지는 않습니다. 총 감액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즉 5년동안 감액이 된 이후에는 더이상 감액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사항으로 감액 기간동안에는 부양가족연금액이라는 것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 부양가족연금액이란? 어느 정도 금액인지 알아보자

 

국민연금 감액을 피할 수 있는 방법

국민연금을 꾸준히 냈지만 이렇게 감액한다는 사실 자체가 억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감액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연금 수령을 연기하는 제도입니다. 노령연금 연기제도를 이용한다면 국민연금 감액을 피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연금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노령연금 연기제도를 통해 최대 36% 국민연금 수령액 올리는 방법

 

 

 

결론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울러 감액을 피할 수 있는 국민연금 연기제도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렸는데요. 꾸준히 낸 연금이 소득이 있다고해서 감액되는 것이 싫으시다면 연기제도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