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0대 남자 모은 돈 평균적으로 얼마나 될까?

by 뉴블러드 2021. 12. 12.

30대가 되면 결혼을 준비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급상승하고 물가도 많이 오르게 되면서 사실 월급을 꾸준히 모았다고 하더라도 과거보다 더 암담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집을 구하려고 해도 가격이 너무 비싸고 전세마저도 가격 상승이 너무 올라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러던 중 다른 사람들은 얼마나 돈을 모았을까 조금 궁금해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30대 남자들이 보통 평균적으로 얼마나 모으는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떻게 자산 계획을 세워야 할지도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0대 남자가 평균적으로 모은 돈

사실 너무나도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평균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30대 초반을 보면 5천만원에서 1억 정도를 모았습니다. 직장마다 차이가 많긴 하지만 중소나 중견기업을 다닌다고 가정하고 월 100만 원씩 모은다면 5년 정도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한 5~6천만원모일 수 있습니다. 사실 중소나 중견 다녀서 월 300만 원 정도가 된다면 특별히 집을 마련하였거나 다른 것을 하지 않는 이상 월 100만 원 정도는 어렵지 않게 모을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급여가 조금 더 많고 직장생활을 오래했다면 월 200만 원씩 저금하여 1억 원 넘게 모으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직장이 어떠냐에 차이가 있으며 또 차량을 언제 구매했는지, 부모님과 함께 거주를 하고 있는지를 따져보면 모을 수 있는 돈이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 부모님과 함께 살아서 그나마 월세나 전세금이 빠져나가지 않아서 돈을 모으기 좋았지만 회사 동기 경우에는 돈을 모으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도 평균적으로 모이는 돈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30대 초반 남자가 평균적으로 모으는 돈을 재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경우에 따라 학자금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을 살아가는 30대의 현실적인 이야기

연봉 5천만원이나 그 이상의 대기업을 다니더라도 돈을 못 모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학자금이 발생하거나 혹은 지역에 집이 너무 비싼 경우에는 모을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상당한 고정비가 나가게 됩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가 생활수준이 높아지다 보니 연봉 5천만 원도 실제로 생활을 해보면 그렇게 여유로운 느낌이 없습니다. 결국에는 우리는 현실에 좀 짓눌리게 되고 어쩌면 결혼이 남의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봉이 작더라도 부모님이 재산이 많은 경우 부모님 찬스를 통해서 부동산만 마련을 한 경우에는 최근에 집 값의 엄청난 상승으로 아무리 대기업을 다닌다고 한들 따라갈 수 없는 영역이 되어버립니다. 말이 1억이지 1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최소는 대기업을 다녀도 몇 년을 일을 해야 모을 수 있는 돈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는 30대의 현실적인 모습은 5000만 원 정도 모아도 잘 모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30대 초반 자산 계획

시작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에서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정밀하게 가계부를 작성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돈을 여러 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어디에서 가장 돈을 많이 사용하는지 모니터링합니다. 또한 매달 나가는 고정비를 상세하게 정리하다 보면 어디를 줄여야 할지도 눈에 보입니다. 만약 투자를 하고 있다면 그 영역도 세션을 나눠서 나의 돈이 어디에 가장 많이 투자가 되어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가계부를 쓰는 양식은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로도 작업이 가능하고 엑셀과 똑같이 필터를 걸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즉 함수를 조금만 잘 이용하면 상당히 좋은 가계부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이 지출 비율을 대시보드로 꾸미고 월 예상 지출을 적고 실제 지출한 금액은 왼쪽 지출 리스트에서 합계가 되어서 저장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정말 내가 쓰고 있는 돈이 모니터링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30대 남자들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았고 저처럼 아둥바둥 사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습니다. 출발은 가계부를 적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가계부를 적으면서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였고 돈의 흐름을 정리하다보니 돈이 세는 곳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한번 정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